스마트 디바이스 관리 및 보안 솔루션
- 전문가 제언
-
○ 스마트 디바이스가 최근 처음에는 개인을 중심으로 확대되었으나 업무용으로도 급속하게 신장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디바이스는 도난 분실 등의 위험이 있고, 업무사용의 경우에는 단말 관리나 보안(security)대책 등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보안관리 업무가 증가하면서 과제가 되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사내사용 시 대표적인 위험요인은 (1)바이러스 확산, (2)관리 밖의 단말로부터 부정한 액세스, (3)부적절한 폐기로 이용자의 데이터가 잔류된 상태로 재이용될 가능성 등의 위험요소가 있다.
○ 사외 이용 시는 (1)단말 분실 및 도난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 저장된 데이터가 제3자에게 이용된다. (2)통신경로에서 도청, (3)클라우드 서비스 경유에서의 부정한 반출 등의 위험요소가 있다.
○ 스마트 디바이스의 기업도입 시 리스크 대책은 (1)이용 규정 책정 (2)디바이스 관리(Mobile Device Management, MDM) (3)인증강화(단말, 애플리케이션 인증) (4)데이터의 암호화로 반출제어(5)사내 시스템의 안전한 액세스(통신경로 암호화) 등을 들 수 있다.
○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3000만 명에 달하면서 정부는 이에 대비한 안전한 모바일 인터넷 사회구축을 위한 선행적 준비로 「스마트 모바일 시큐리티 종합계획」을 2010년 수립하여 (1)미래 모바일 서비스, 인프라 보안품질 향상, (2)모바일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확립, (3)모바일 정보 보호 기반 조성을 3대 목표로 서비스 및 인프라 보호, 보호기반 확충분야에 대한 10대 중점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 특히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스마트-폰 보안위협에 대한 대응을 위해 ‘10년 1월 ’스마트-폰 정보 보호 민·관 합동대응반‘을 구성하고, 스마트-폰 보안위협에 대한 선제적 예방 및 신속공동 대응체제를 구축했고, ’11년 9월에 ‘스마트-폰 보안 자가점검 앱(App)'을 개발 보급하고, ’12년에는 기능강화 버전을 추가로 보급하고 있다. 앞으로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은 급증할 것이고 개방형 운영체제 환경으로 바뀔 것이기 때문에 철저한 보안 대책과 그에 대한 준비가 요구된다.
- 저자
- Saito Yoshihik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65(3)
- 잡지명
- NEC 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6~20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