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자원에서 추출한 항암성 다앙류:최근의 연구평가
- 전문가 제언
-
○ 다당류(Polysaccharides)란 수십, 수백, 혹은 수천 개의 단당류(Monosaccharides)가 글리코사이드(Glycoside) 결합을 통해 서로 연결된 고분자 화합물이다. 이 다당류는 사슬 끝부분에 달린 수산화기를 제외하고 유리 아노머성(Free anomeric)의 수산화기가 없으므로 환원당이 아니며 편광면을 회전시킬 수 있는 편광성도 없다. 최근 의학계 및 약학계에서 다당류를 이용한 항암작용에 관한 연구와 관심이 매우 높다.
○ 암(Cancer)이란 정상세포가 비정상세포로 변화하여 다른 정상세포를 방해하거나 공격하는 형태이다. 이들 암세포의 특징은 무한하게 증식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 부위로의 전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예를 들어 장기인 간에서 발생한 비정상세포가 무한분열 및 증식을 반복해, 타 장기로 전이된다면 그의 질병은 간암으로 판명된다.
○ 항암치료 시, 방사선치료 및 화학요법은 암세포 증식 억제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나, 정상조직과 다른 장기에 엄청난 독성을 주게 되는 단점이 있다. 특히 백혈구 감소증의 화학요법은 골수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고려하여 투여량과 치료기간 등을 조절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따라서 천연산의 다당류를 이용한 치료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 현대의약을 이용한 방사선치료나 화학요법은 부작용이 많아,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천연자원에서 추출한 다당류를 사용한다면, 부작용은 훨씬 감소될 것이다. 1999년 와서 와 웨이스의 발표에 따르면 버섯 다당류의 약리적 효능은 여러 항으로 분류된다. 즉 항암은 물론 항균, 항염증, 항종양, 항바이러스 및 항세균 등 총 15개 항으로 분류된다.
○ 현재 한국의 현황은 한국농수산 대학 연구팀이 대다수의 약용버섯이 항종양과 면역조절능을 함께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연구 중에 있고, 버섯에서 추출한 다당류는 글루칸(Glucans)과 글리칸(Glycans)의 두 종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우리도 각종 버섯에서 추출한 다당류를 이용해 항암 및 각종 관련치료에 사용한다면 미래 암 연구에 크게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Aizhen Zo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90
- 잡지명
- Carbohydrate Polyme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395~1410
- 분석자
- 정*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