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Zhejiang 성의 소수력발전 개발 프로그램 관리
- 전문가 제언
-
○ 세계은행(WB: World Bank)그룹은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국제개발협회(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국제금융공사(IFC: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Multilateral Investment Guarantee Agency), 국제투자분쟁해결본부(ICSID: International Center for Settlement of Investment Disputes)를 통칭하며, IBRD가 WB의 핵심기구이다.
○ 중국은 세계최대의 개발도상국으로 소-수력발전소건설 등 개발 사업에 WB로부터 세계에서 제일 많은 차관을 공여 받고 있다. 중국은 세계은행, 지구환경기금(GEF, Global Environment Facility)과 협력하여 최근 중국의 재생에너지 증대계획(CRESO: China Renewable Energy Scale-up Programme)을 발족시켰다. CRESO는 중국의 재생에너지 자원의 현황과 개발계획을 분석하고 있다.
○ 본고는 Zhejiang소수력발전 프로그램을 WB차관에 의한 시범사례로 중국정부에서 수행하는 일반 개발프로젝트와의 프로젝트 관리차이를 비교하였다. 주요차이점은 WB차관 프로젝트는 중국 국내요건과 WB의 승인 기준을 충족하여야 하고, WB의 구매 및 관리 절차서 요건을 준수하여야 하고, 환경 및 이주에 대한 WB정책과 절차서는 일반 프로젝트보다 엄격하고, WB차관프로젝트의 재무관리는 이전에 투자경험이 있는 업체에만 차관을 제공하고, WB는 댐의 안전성에 관심을 갖고 댐 안전관리 요건이 일반 프로젝트와 다른 점이다.
○ 세계은행은 우리에게는 IBRD로 더 잘 알려진 세계기구로 개도국의 투자자금을 대여해주며 1970년대 우리나라경제개발 사업에 많은 차관을 공여해 주었으나, 지금은 우리의 경제수준이 향상되어 IBRD를 졸업하였다. 자본금은 2010년 826억불이 증자되어 2,762억불이 되었다. 출자금에 따른 의결권순위는 미국 15.85%, 일본 6.84%, 중국 4.42%의 순위이고 우리나라는 16위 1.57%의 의결권이 있다. 현 WB총재는 김용으로 한국출생의 미국적소지자인 1.5세대교포이다. 앞으로도 WB차관에 의한 개도국 개발투자가 계속될 것이다.
- 저자
- Xiaojian Ch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1~31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