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내피 기능의 개선 효과를 갖는 식품 소재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최근 생활 습관병의 증가는 식생활의 서구화나 영양의 불균형이나 또 일상의 운동 부족 등이 요인이라고 생각되며 의료비의 증대와 함께 크나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생활 습관병중 암, 뇌졸중, 심장병이 일본인의 사망원인의 상위를 점하고 있어 순환기질환의 중요시 되고 있다.
○ 생활습관병에 대한 식품이나 식품성분이 생체조절기능을 갖어 질병예방이나 노화방지 등의 작용을 하는 것이 해명됨으로서 특정 건강식품을 시작으로 기능성식품의 연구개발이 세계적으로 전개 되고 있다. 생활 습관병은 고령이 됨에 따라 발병 율이 높아짐으로서 식품에 의한 건강증진, 질병예방책의 확립이 기대되고 있다.
○ 홍국에는 monacolin (statin)이 함유되어 이것들은 콜레스테롤합성경로의 HMG-CoA reductase를 저해시켜 혈중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외에 그 과정에 있어서 mevalonic 산 cascade의 중간대물의 생성을 저해시켜 이들에 의하여 NO생산, 항산화성, 항응집성 등을 일으키는 원인등 다면적 작용을 갖는다. 또 홍국은 GABA도 함유되여 혈관내피기능이 개선으로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유효한 식품소재가 된다.
○ 혈관내피기능의 개선효과를 갖는 식품소재개발을 목적으로 특히 항 산화물질로서 cyanidine-3-o-glucoside(C3G)를 함유하는 유색미를 이용한 홍국의 개발과 생체의 산화적 장해가 생활 습관병의 원인을 식품 섭취에 의한 혈관내피기능의 개선목적으로 유색미와 홍국의 개선효과를 검토 하였다.
○ 유색미 홍국이나 그 당화물을 첨가로 혈관내피세포 유래 NO생산효소의 영향은 eNOS활성이 유의적으로 상승되고 HUVEC의 선용능을 저해하는 PAI-I활성은 저하되었다. 동물실험 결과 혈청중의 NO함량증가 경향을 보였고 또 체중감소, 혈청지질도 저하 되고 장기의 조직학적 변화도 없고 안전성도 확인되어 유색미 홍국이 생활 습관병으로 시작되는 질병의 예방효과가 크게 기대 되었다.
- 저자
- Isato Ko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107(10)
- 잡지명
- 日本釀造協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50~759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