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2030: 터키의 도시고체폐기물에서 전기 및 바이오가스 생산 가능성 평가
- 전문가 제언
-
○ 최근 공인된 비전 2023 의제에 따르면, 터키는 대체에너지 자원으로 필요한 전력의 30%를 생산할 계획이다. 그동안, 전국적으로 매년 25 백만 톤의 도시고체폐기물(MSW)이 발생한다. MSW는 환경을 오염할 뿐만 아니라, 처리 및 저장 하는데 비용이 든다. 따라서 MSW를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터키 도시에서 MSW를 직접 연소 또는 매립에 의해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전기 생산의 경제적 및 환경적 영향을 검토하였다.
○ 터키의 매립지에서 2012년에 메탄 방출양은 3100 백만 m3로 추정한다.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2023년에는 매립지에서 메탄의 대기 방출은 3600 백만 m3로 증가한다. 또한, 매립지 생물반응기를 통해 발생한 메탄의 25%를 포집하여 사용하면, 2023년에 발전량은 2900GWh에 달하며, 터키의 당해 연도 소요되는 발전량의 0.5%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매립지에 적절한 투자를 하여 포집한 메탄으로 발전을 하면, 연간 11.0 백만 톤의 CO2 온실가스 배출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터키에서는 MSW의 매우 일부만을 분리회수하고 97% 이상은 매립하며, 에너지 회수 이용은 매우 초보단계인 실정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터키의 도시에서 MSW로부터 바이오가스 회수 또는 연소에 의한 전기발전을 위해 수행하여야 할 바람직한 심도 있는 분석은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터키에서 MSW의 발생 잠재력을 토대로 한 간단한 분석으로 미루어 실제 전기발전의 가능성이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MSW의 에너지자원화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MSW의 에너지원화는 소각 및 유기물의 생분해성 소화에 의해서 달성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며, 또한 실제 상업화를 실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기술은 본 문헌의 내용으로 미루어 터키보다 상당히 앞선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본 문헌은 터키 여러 도시의 MSW 발생현황 및 에너지화이용 계획을 이해하는데 참고가 된다.
- 저자
- Mehmet Melikogl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19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2~63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