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균성 장염

전문가 제언

○ 세균성 장염은 세균에 의한 위장염을 말한다. 이는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세균으로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발생된다. 대표적인 원인균으로서 Campylobacter jejuni, E. coli enteritis, Salmonella enteritis, Shigella enteritis 등이 있다.

○ 어느 식중독에서든 모두 설사증세를 일으키지만 복통, 혈변,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은 발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소아인 경우 저혈당증상이 약 10%에서 나타나므로 혈당치 검사가 권고되고 있다. 심각한 탈수증상 우려가 있을 때에는 전해질이나 신기능 또한 체크해야 한다.

○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탈수증상이다. 소아의 경우 탈수증의 가장 정확한 징후는 모세혈관 재충만 시간 지연, 피부의 탄력상실, 비정상 호흡 등이다. 임상에서는 변 배양에 의한 감염균 검사가 가장 정확하지만 배양시간이 수일 걸리게 되므로 초기에는 증상에 따른 전문의의 경험적 치료가 행해질 수 밖에 없다.

○ 전세계 5세 미만 소아의 사망원인 중 두 번째가 설사병(장염)이라고 하며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여름철에는 세균성 장염의 발생이 그리고 겨울철에는 바이러스성 장염이 유행하며 가장 정확한 진단은 세균성일 경우 원인균의 판별이며 바이러스일 경우 그 종류이다.

○ 초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소아의 경우, 전문의의 경험에만 의존하게 되면 실기할 위험이 크다. 그러므로 원인균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는 키트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PCR, ELISA 등 분자유전학적 기법에 의한 키트의 개발이 활발하다. 그러나 가장 안전한 것은 예방이므로 바이러스의 예방백신 개발과 함께 세균에 대한 예방백신의 개발에도 국내 연구팀의 체계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자
Nagamor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3(3)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11~416
분석자
백*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