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일랜드의 고 풍력발전 통합의 기술 및 시장 과제

전문가 제언
○ 풍력발전은 발전을 돌리는데 많은 에너지가 들어간다. 하지만 바람이 좋은 산간 지방이나 해안 지방의 경우 대도시와는 달리 전력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풍력발전 산업에서는 그 발전 비용을 얼마나 절감할 수 있느냐는 중요한 문제이다. 풍력발전에 유리한 지역들은 도로망이 항상 잘 닦여있지는 않다. 때문에, 처음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때 건설기기와 발전기 부품을 수송하기 위해서 도로를 정비해야하고, 이는 풍력발전기의 단가에 또 다른 비용을 추가하게 되어 재정적으로 부담이 크다.

○ 풍력발전 산업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그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기술 개발의 방향은 크게 대형화, 경량화, 집약화로 요약할 수 있다. 대형화는 풍력발전기 각 대의 발전용량을 늘리는 것이고, 경량화 집약화는 발전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또 해안형 풍력단지의 개발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콘크리트로 기초를 다지던 것을 철 구조물로 대체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 설치한 풍력발전기는 2010년 말 기준 총 379㎿로 세계 풍력발전 설비(19만 4390㎿, 2010년 말)의 약 0.2% 수준이나, 2004년 대비 5.5배 성장했다. 그러나 대부분 국내에 설치한 풍력발전 설비는 외국제품(시스템 기준)이며, 최근 들어 정부의 야심에 찬 기술개발 지원 등에 힘입어 국산풍력 설비를 일부 설치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대표적 풍력발전 지원책인 융자 지원제도와 발전 차액 지원 제도의 도입으로 2004년 이후 사업용 풍력발전소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고, 2012년부터 시행하는 RPS 제도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그간 국내 풍력발전 기술과 생산 기반 부족으로 대규모 풍력단지에 외산풍력발전기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최근 국내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외국과 기술 격차가 좁혀지는 추세다. 또한, 풍력발전 선도국의 사례처럼 대형 풍력발전기, 해상구조물 등 해상 풍력 선진화 기술개발을 통한 대형 해상 풍력단지 건설에 대한 추진이 필요하다.
저자
A.M. Fole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19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92~703
분석자
한*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