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교량용 고성능 강재의 이용

전문가 제언
○ 철재를 교량에 이용한 것은 1779년에 건설된 영국의 아이언브리지가 최초로서 이후 철강재는 교량의 건설에 불가결한 재료가 되었다. 교량용에는 용접구조용 압연강재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교량설계 기술의 진보와 교량의 안전성, 장수명화, 유지관리비의 절감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항복강도, 저온인성, 용접성능 등의 특성을 최적으로 조합한 교량 전용의 고성능 강재가 개발되어 실용되고 있다.

○ 근래에 개발된 교량용 고성능 강재로 일본에서 개발된 SHBS((Steels for Bridge High Performance Structure)강을 들 수 있다. 이 강은 탄소당량을 저감시키고 용접균열 감수성 조성(PCM)을 0.2% 이하로 설계하여 용접예열을 생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SBHS400, 500, 700강(숫자는 항복강도)과 내후성을 부여한 SBHS400W, 500W, 700W강이 2008년에「JIS G3140, 교량용 고항복점강」으로 등록되었다.

○ SBHS강은 TMCP(Thermo-Mechanical Control Process)법에 의한 결정립미세화를 통하여 강도와 인성을 양립시키고 있으며 인장강도 570~720MPa 수준에서 JIS에 규정된 용접구조용 강의 인성지표(샤르피 흡수에너지)는 -5℃에서 45J 이상이나 SBHS강은 100J 이상으로 파괴인성이 매우 우수하다. SBHS의 특징으로는 ①고강도화에 의한 교량의 경량화, ②고인성화에 의한 안전성 향상, ③예열생략에 의한 용접시공성 향상, ④내후성 향상에 의한 유지관리비 절감 등을 들 수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국책연구사업으로 추진한「교량맞춤형 고성능 강재의 개발연구」를 통하여 HSB(High Performance Steel for Bridge)500 및 HSB600강이 개발되어 2007년에「KSD?3868, 교량구조용 압연강재」로 등록되었으며 인천대교(12.3km)의 건설에 적용되었다. 앞으로 사회 인프라의 확충에 따라 연육교, 철도교, 도로교 등 교량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므로 교량의 안정성과 장수명화를 고려한 설계기준의 강화와 함께 항복강도, 인성, 용접성 등의 특성을 고도화하는 연구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Kosuke W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17(4)
잡지명
ふえらむ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07~211
분석자
심*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