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료의 물성평가
- 전문가 제언
-
○ 도료란 일반적으로 상온에서 유동상태로 물체의 표면에 도장하면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 건조 혹은 경화되어 튼튼하고 탄력성이 있는 도막을 형성하여 물체를 보호함과 동시에 내구력을 증가시키고 물체를 미화하는 성능을 가지는 물질을 말한다.
○ 도료산업은 건설, 자동차, 전자 등의 다양한 산업의 원재료로 쓰이는 것은 물론 개인들의 가정용 수요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도료산업의 초기에는 대량생산이 주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를 보이고 있으며 점차 기술력을 요하는 선박용 특수 도료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시장의 주력이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시장은 과거 많은 군소업체가 난립하여 경쟁하던 단계에서 기술력과 브랜드파워를 겸비한 일부 대형사 위주로 재편되어가는 단계에 있다.
○ 도료산업은 그 원료의 특성상 원재료의 수입 비중이 높고 매출은 내수 비중이 높아 환율 및 유가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전방위 산업인 건설, 자동차, 조선 및 전자 등의 업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도료의 원재료는 석유화학에서 유도 합성되는 용제, 합성수지, 유기안료 등의 비율이 높고 나머지는 천연수지 및 무기안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범용수지와 안료 등은 국내에서 거의 대부분을 조달하나 특수 용도로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도료의 경우 원료 대부분을 해외, 특히 일본과 독일 등에서 조달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도료는 자동차, 조선 등의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시장 지배력과 친환경 도료의 매출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기술개발 및 투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 도료기술로 세계적 기업과 기술 제휴를 통해 최상의 도료를 공급함으로써 자동차산업 경쟁력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환경 친화적이면서 고기능성을 발휘하는 다양한 건축용, 공업용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기술적 위상과 수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Hirose Ryuj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0(10)
- 잡지명
- JETI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92~299
- 분석자
- 이*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