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활동해석을 위한 생체신호처리
- 전문가 제언
-
○ 생체신호란 살아있는 세포의 활동에서 발생되는 생물학적 신호로서 주로 전기 및 자기신호를 말하며, 신호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정밀측정기술이 가장 핵심기술이 된다. 생체신호 측정기술의 목표는 생체자기(심자도/뇌자도) 및 생체전기(심전도/뇌전도) 등의 생체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정밀하게 측정하여 생체기능과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표준화함으로써 기능적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 생체신호 기반 인터페이스 기술이란 근전도 및 뇌파와 같은 인위적으로 발생 가능한 생체신호를 이용하여 노약자나 장애인이 컴퓨터를 이용할 때 인터페이스(HCI: Human-Computer Interface)로 사용하거나 휠체어 등의 재활기기 구동 제어 명령어를 생성하기 위한 기술을 의미한다. 생체신호 기반 인터페이스는 센서를 몸에 부착하여 사용하고, 사용자의 의도로 자연스럽게 생성된 생체신호를 이용하므로 가상현실, 장착형 컴퓨터나 지체 장애인용 인터페이스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휴대단말을 이용해 일상생활 중에 생체신호를 계측하여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는 모바일 헬스케어에 대한 연구개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의 IBM에서는 Mobile Wireless Health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으며, EU에서는 IST Framework Program을 통해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생체신호 모니터링 의복을 개발하고 있으며, 아디다스-폴라에서도 생체신호 측정 운동복을 개발하여 트레이닝복으로 시판하고 있다.
○ 우리나라 표준과학연구원의 생체신호계측연구단에서는 그동안 측정해온 SQUID(Superconducting QUantum Interference Device)를 이용한 정밀측정기술을 바탕으로 의학 및 인지과학에 활용이 가능한 심혈관 및 뇌기능 관련 생체신호 계측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심자도 측정장치 및 측정기술 개발 연구분야는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는 성과를 이룩하였으며, 앞으로 이 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뇌자도 측정기술 연구, 심혈관 정밀축정기술 개발연구 및 나노 자성체와 SQUID를 이용한 암세포 검출 기초연구 등이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iryu Tohru, Mamoru Iw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51(10)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20~926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