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지질 소구체를 가진 유아용 조제분유의 사용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유아용 분유는 조제분유와 조제식 분유로 나눌 수 있는데, 조제분유는 모유 대용식으로 만들어진 분유로, 유당성분 65%이상, 지방 16%, 수분 5%가 들어있고, 단백질과 무기질 함량을 줄이고 균질화, 가열처리를 해서 단백질 소화가 쉽도록 했고, 식물성 지방을 첨가하여 모유와 같은 열량을 내도록 한 것으로 식품위생법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관리되며, 조제식 분유는 콩에서 분리한 단백질로 유당성분이 60%미만으로 식품위생법에 따라 보건복지부에서 관리되고 있다
○ 모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이지만 아기들이 평생 모유만을 먹고 살 수는 없을 뿐만 아니라, 특히 철분이나 아연과 같은 미량원소들을 섭취하지 못해서 성장 발달에 지연이 생기게 되면, 그 이후에 따라잡기 힘들며 사춘기를 지나 어른이 되어도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유아용 이유식은 제품에 함유된 성분이나 조성비가 유아가 성장기에 부족하기 쉬운 것들로 이유식을 통해서 충분히 섭취되도록 만들어 진 것이다.
○ 우리는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어 기피하고 있으나, 모유 속에는 0.34-1.3wt%의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어, 모유 수유기간 동안에는 유아용 조제분유보다 많은 양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적당량의 콜레스테롤은 생애 후반에 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유아용 이유식에도 지질에 대하여 0.02~0.3wt.%의 콜레스테롤을 함유한 제품 개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오늘날 우리의 식생활이 서양음식에 길들여지면서, 고지방, 고콜레스테롤의 식품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러나 생애의 초반기에 콜레스테롤을 인지질 층에 코팅한 식이 지질 소구체가 존재할 때에는, 혈중 총콜레스테롤이 생애의 후반기에 유익하게 감소되고 있으나, 콜레스테롤을 인지질 층에 코팅한 식이 지질 소구체가 존재하지 않을 때는, 효과가 반전되어 혈중 총콜레스테롤이 생애의 후반기에는 증가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 저자
- LIEBRECHT, Jeffre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3610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2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