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클라우드 소싱의 신뢰성

전문가 제언
○ IT업계는 한동안 아웃소싱이란 급류에 휩쓸렸다. 기업 전산실을 외부 전문업체에 맡기는 게 비용절감 측면에서 당연시 됐다. IT 아웃소싱은 비용절감과 효율화에 정답처럼 여겨지며 급속히 일반화됐다. 그러나 최근 대두된 IT업계의 이슈들은 아웃소싱에 대한 무분별한 접근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기업 비즈니스에서 IT의 지위가 핵심역량에 더욱 근접해가는 상황 속에서, 아웃소싱을 택했던 곳들은 IT 경쟁력 상실이라는 뜻밖의 상황에 난처해하는 모습이다.

○ 주로 컴퓨터 자원(Platform, HDD, CPU)의 가상화를 통한 IT 인프라 관리 및 아웃소싱의 효율성을 추구하던 클라우드 컴퓨팅이 이제는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전환되고 있다. 심지어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 홈 가전기기, 헬스 기기 등의 모든 디지털화된 IT 자원이 스마트 폰, 태블릿 PC, IP-TV 중심의 N-Screen 등의 사용자 단말 기술들과 연계 및 진화하여 더욱 편리한 디지털 라이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 IT아웃소싱의 맹점이 더 극명하게 드러나는 지점은 오픈소스SW와 ‘내재화’다. 오픈소스 SW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기업들은 스스로 IT를 다뤄야 하는 내재화의 숙제를 안았다. 그러나 오랜 아웃소싱으로 인한 내부 인력, 경험 부재로 ‘내재화’의 씨를 진작 말려버린 기업이 태반이다.

○ 클라우드의 핵심 기술로는 가상화, 보안, 플랫폼, 자원관리, 고성능 실시간 기술, 동기화 기술 등이 개발되어 대부분의 분야가 전년도에 비해 2배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모바일(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에서 상용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네트워크 분야에 Fabric 클라우드를 이용한 혁신적 인프라 관리비용 절감 및 성능 향상된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모바일 클라우드, 퍼스널 클라우드, 프라이 빗 클라우드,공공 클라우드에 필요한 보안기술, SLA 기술 개발에 보다 더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여 클라우드 응용분야에서 비즈니스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할 것이다.
저자
Roger Clark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2
권(호)
28
잡지명
Computer Law & Security Review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90~95
분석자
심*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