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만성신장병을 예방하는 커피의 약리학

전문가 제언
○ “커피라 함은 커피 원두를 가공한 것이거나 또는 이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으로서 볶은 커피(커피 원두를 볶은 것 또는 분쇄한 것), 인스탄트 커피(볶은 커피의 가용성 추출액을 건조한 것), 조제 커피, 액상 커피를 말한다.”라고 식품공전에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제조·가공기준에서 커피 원두의 추출 용제는 물, 주정 또는 이상화탄소를 사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커피 등에 함유된 카페인 섭취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지만 과도한 섭취는 불면증, 불안감, 심박 수 증가, 위산과다 등의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므로 성인의 하루 권장량인 400mg 이상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믹스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은 69mg, 캔커피는 74mg, 커피우유 4.7mg을 함유하고 있으며, 2013년 1월 1일부터 고카페인(0.15mg) 함유 액상 제품은 카페인 함량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므로 함량을 확인한 후 구입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 커피는 만성 신장병의 원인 중에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당뇨병 위험을 줄인다는 논문은 많으나 위험을 증가한다는 내용은 없다. 그러나 커피에는 폐경 후 여성의 골 대사나 혈중 지질의 증가 등 부정적인 영향도 있기 때문에 커피 음용을 모든 사람에게 권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 커피는 당뇨병, 통풍, 고요산혈증, 고혈압 등의 예방 효과가 있는 등 지금까지 만성 신장병을 예방한다는 연구보고는 많다. 이와 반대로 신장 기능이 저하한다고 하는 등의 보고는 없는 실정이다. 앞으로 이와 같은 관련된 내용에 관하여도 연구를 통하여 질병에 따라 섭취를 권장하거나 자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규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SUZUKI Sat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54(11)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1~28
분석자
이*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