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항상성 및 질병에서의 대식세포 생물학
- 전문가 제언
-
○ 마우스의 유전적 접근을 이용함으로서 최근에 대식세포 생물학에 대한 지식에서의 상당한 진보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형광표지세포분류(FACS)의 신선한 재료를 얻는데 기술적 제한이 있기 때문에 사람에서의 대식세포 생물학은 발달하지 못하고 있으며, 골수 단핵백혈구 세포라인 THP1이나 순환 단핵세포의 CSF1에 의한 in vitro 분화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세포기능 및 유전체 연구에 주로 의존해 왔다.
○ 대식세포는 파수꾼으로 작용함으로서, 그리고 외부 도전 및 생리현상 변화에 반응함으로서 조직 항상성을 조절한다. 이들 항상성 적응 동안에는 혈액, 지라 및 골수의 단핵세포 저장소로부터(그리고 아마도 조직거주 전구세포로부터) 또는 국소적 증식을 통해 상이한 표현형의 대식세포가 동원될 수 있다. 대식세포는 조직생리의 변화 또는 환경적 도전에 반응하여 그들의 기능 상태를 새로운 준-안정성(metastable) 상태, 즉 'set-points‘로 끊임없이 이동시키는 매우 다양한 세포의 집단이다.
○ 대식세포는 거의 모든 질병에 연루되어 있으며, 그들의 기능을 증강 또는 억제하여 질병의 결과를 변이시킬 수 있으므로 매력적인 치료 표적이 된다. 예를 들어 CSFR1 제제의 경우 ligand를 억제하는 소-분자와 단일클론 항체를 비롯하여 수용체의 ligand 결합이나 tyrosine kinase 활성이 암 치료를 위한 임상시험의 다양한 단계에 와 있다. 그러나 이들 치료법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대식세포 다양성을 이해해야 하며, 해부학적 위치와 기능에 준하여, 그리고 인지-가능 대식세포를 정의하는 특별한 set-points의 제어에 준하여 표현형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 포유류에서 대식세포가 생리적 및 병리적 적응에 기여하게 되는 항상성 기전에 초점을 맞춘 본 리뷰는 대식세포 직계성의 다양성, 정체성 및 제어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참작하여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는 대식세포의 특징을 명시하고 있다. 대식세포가 많은 질병상태의 중심에 있으며 중요한 치료적 표적으로 부상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표현형적 다양성은 반드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Thomas A. Wynn, Ajay Chawla and Jeffrey W. Pollar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496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45~455
- 분석자
- 오*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