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유전학 시대에서의 쌍둥이 연구
- 전문가 제언
-
○ 쌍둥이에 관한 연구는 유전적 형질을 연구하는 데 아주 오랫동안 중요한 역할을 하여왔다. 최근에는 유전자의 해독 및 분자적 조작이 가능해짐에 따라 유전병 연구는 물론, 유전적 요인은 같으나 환경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질병에 관한 연구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쌍둥이 연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쌍둥이 연구에 대한 현재의 상황은 물론 미래의 전망도 함께 소개하여 쌍둥이 연구 및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게 하였다.
○ 쌍둥이 연구는 그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인식되어 전장유전체연관성연구(genome-wide association study, GWAS) 협력체가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나라들에서 자발적 쌍둥이 등록 제도를 운영하여 쌍둥이 연구에 필요한 생물적 시료를 축적하고 있다.
○ 유전자 연구의 급격한 발전은 쌍둥이 유전자 및 조직을 이용한 연구의 효용가치를 더욱 더 크게 하리라고 기대되며, 이러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쌍둥이 연구의 대표적 국제 학술지인 Twin Research and Human Genetics vol. 16 special issue 01(Feb. 2013)에서는 'Twin registries worldwide: An Important source for scientific research"의 특집을 발간하여 쌍둥이 연구의 현황을 소개한 바 있다.
○ 국내에서도 쌍둥이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005년부터 “The Healthy Twin, Korea"의 이름을 가진 자발적 등록 제도를 운영하여 현재까지 815 쌍의 쌍둥이와 3,690명의 쌍둥이 및 가족의 자료를 축적하였다. 자료는 국가적 게놈 프로젝트와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아 축적, 유지 활용되고 있으며 Next Generation Personalized Medicine Project, Korea (PGM21)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 쌍둥이에 대한 국내적 연구의 수준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어 Twin Res. Hum. Gen. 쌍둥이 특집호에 목포대학교의 허윤미 교수가 editorial을 쓴 바 있으며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앞으로 유전병 연구에 크게 기여하리라고 기대된다.
- 저자
- J. van Dong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3
- 잡지명
- Nature Reviews Gene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40~653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