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대학교원의 여성비율에 관한 분석: 일본과학에서 여성비율에관한연구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본 조사연구는 최근 일본 연구자에서 차지하는 여성비율이 국제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이 비율을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애로사항의 파악을 목적으로 주로 일본의 대학생으로부터 대학교원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 있어서의 여성비율을 분석하였다.

○ 일본대학에 있어서 2010년 학부졸업자의 여성비율은 43.3%이고 박사과정수료자의 여성비율은 28.4%로 1975년에 비해 학부졸업자는 약 2배, 그리고 박사과정수료자는 약 5배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주요국의 박사과정학생에서 차지하는 여성비율은 여전히 3할 이하로 세계주요국보다 낮은 수준에 있다.

○ 당해연도 졸업자의 대학교원에서 차지하는 여성비율은 31.9%로 박사과정수료자의 여성비율보다 5.2%포인트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학, 공학, 인문분야에서는 반대로 당해연도 졸업자의 여성비율이 박사과정수료자의 여성비율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 박사과정수료자에서 차지하는 여성유학생 비율 6.8%에 대해서 대학의 당해연도 졸업자 채용교원에서 차지하는 여성 외국적 비율은 1.5%로 낮으며, 남성은 11.7%에서 2.1%로 남성 쪽이 보다 높은 비율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러한 비율은 공학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 이 분석물은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기술진흥기금,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SEAT 프로그램(http://www.reseat.re.kr)
일본의 연구자에서 차지하는 여성비율이 13.6%로 비교대상국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지만 한국 또한 이와 비슷한 수준인 14.9%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한국도 일본과 같이 여성과학기술인의 중요성 부각과 고급과학기술인의 확보에 대한 국가적 인식 그리고 특히 고령화 현상, 저 출산 문제, 이공계 기피현상과 관련하여 여성과학기술인의 활용이 중요한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현행 일본과 같이 학부졸업자 및 대학원 수료자에 대한 애로파악을 목적으로 연구자에 있어서 여성비율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사업이 연차사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저자
NISTEP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NISTEP 조사자료 No.209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103
분석자
김*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