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및 저에너지용 건물재료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저탄소 및 저 체화에너지의 건물재료를 소개하고 있다. 체화에너지(embodied energy)는 천연자원의 채취로부터 제품 배송에 이르기까지 건물의 건축과 관련하여 전 과정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EU의 경우는 에너지 관련 건물의 성능지침(EBOD)에서 건물의 운영에너지와 체화에너지의 비교 및 중요성을 규정하고 있다.
○ 체화에너지는 그 특성상 쉽게 측정(또는 계산)하기 어려우며 결과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일치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따라서 이 자료에서는 체화에너지를 구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건물재료의 체화에너지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 건물재료에는 시멘트와 콘크리트, 목재, 벽돌, 다진 흙, 사암 등의 다양한 재료들이 있는데 수명주기 동안의 체화에너지가 적고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대체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건물재료들의 상호비교가 필요하다.
○ 목재의 경우는 시멘트나 콘크리트에 비해 체화에너지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훨씬 낮기 때문에 시멘트나 콘크리트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건물재료이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국가 전체의 에너지 소비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 개인이 특정기술로 건설된 주택이나 건물의 구입을 주저하게 되면 건설 산업 전체가 경제성을 잃게 된다. 따라서 건물의 대체 재료 개발에서는 고객이 받아들일 수 있는 재료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건물의 대체 재료 개발에서는 재료의 효율성, 경제성 및 친환경성뿐만 아니라 고객의 반응을 미리부터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Luisa F.Cabez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36~542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