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과일 섭취와 대사증후군 예방

전문가 제언
○ 대사증후군은 비만이나 운동부족 같은 생활습관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이라 할 수 있으며 유전이나 나쁜 생활습관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고혈당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보통 인슐린 저항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 본 보고서는 대사증후군을 구성하고 있는 혈관 질환의 위험 증가 인자인 비만, 고지혈증, 고혈당 및 고혈압의 4가지 대사성 장애와 과일섭취와 관련하여 최근의 영양 역학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 연구에서 감귤류를 비롯한 과일의 섭취는 대사증후군이나 그 후에 발병하는 심장병이나 혈관질환의 발병 예방에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2008년에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국민영양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은 26.1%로 밝혀졌으며,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꼴로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08년 한 해 동안 대사증후군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400만 명에 이르고 진료비는 6,283억 원이었다.

○ 한국식품과학회 개최한 심포지엄에서 “한국인의 채소·과일섭취량과 파이토뉴트리언트의 섭취실태 분석” 보고서 발표에 의하면 표본 집단의 6.7%만이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국민의 하루 평균 과일 섭취량은 141.3g으로 한국영양학회의 1일 권장섭취량에 훨씬 못 미치었다. 사람에게 과일은 중요한 영양소일 뿐 아니라 생활 습관병 등의 예방을 위해서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한다고 본다.

○ 과일은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 있으나, 다른 연구에서는 이와 반대로 무관하다고 보고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앞으로 과일섭취와 당뇨병뿐만 아니라 대사증후군과 관련된 질병과의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SUGIURA Mino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54(9)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13
분석자
김*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