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 시스템과 관련된 사회적 위험가능성 조사
- 전문가 제언
-
○ 재생가능 에너지원으로 풍력은 재생가능 에너지 목표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풍력은 장래 세계 에너지수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환경오염을 확실하게 감소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원으로 허용된다. 이런 맥락에서 설계로부터 폐기까지, 안전이 풍력터빈에 있어서 핵심 요소라고 여겨진다.
○ 본 연구는 사고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풍력발전단지와 관련하여 사회적 위험의 정량적 위험도를 측정하고 평가하였다. 이것은 1970년대로부터 2011년 10월까지 풍력기술과 관련된 사고, 사건 및 사망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CWIF(Caithness 풍력발전단지 정보포럼)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 데이터는 절대 값으로 표시되고 수년에 걸쳐 세계적으로 설치된 풍력발전의 용량에 기준하여 검토하였다. 풍력터빈의 가동에 관해 관찰된 안전 수준은 설치된 용량의 증가량과 더불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사회적 위험은 두개의 특별한 임의의 경우에 대해 계산하였다. 양쪽 경우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F-N도형으로 표시한 결과를 보면 위험은 ALARP(합리적으로 실행 가능한 최저)기준의 상한선을 초과하지 않고 있다. 풍력터빈과 연결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안전의 통합에 필요한 응용 원칙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 풍력에너지 생산이 증가하면서 안전은 더욱 증대되어야 할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각 설비의 메커니즘은 각 부분품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으로 원활하게 가동할 수 있도록 성능개선과 안전을 위한 연구팀의 확보로 계속적인 개선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저자
- F.O. MouraCarneir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19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0~36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