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립미세화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접합
- 전문가 제언
-
○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내식성이 뛰어나고 인장강도가 높아 화학장치산업, 열교환기, 식음료산업 등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열전도도가 낮고 용접중에 열팽창이 일어나기 쉽고 용접변형과 용접균열에 취약하므로 이를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가스텅스텐 아크용접(GTAW)법을 이용하여 두께가 얇은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용접할 때는 인버터형 용접전원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인버터를 사용하면 용접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 결과 용접부가 받게 되는 용접입열량을 줄일 수 있게 되어 효과적이다.
○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용접시 430~870℃ 범위로 가열되는 용접열영향부에서는 C과 Cr이 반응하여 Cr-carbide가 결정립계에 석출하는 예민화 현상이 발생하고 이 결과 스테인리스강 표면에서 부식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해 주는 보호피막을 형성하는 Cr량이 감소하여 용접부의 내식성이 저하되므로 이에 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 레이저빔 용접과 아크용접의 장점을 활용하는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은 아크로 강화된 레이저빔 용접, 레이저빔으로 안정화된 아크용접 등으로 발전하였으며 아크 용접용 토치와 레이저빔 용접을 합친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헤드를 포함한 다수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충분히 활용하여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의 상승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GTAW과 레이저빔 육성을 조합한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에서 아크 점화시 CNC의 전자기장이 방해를 받지 않도록 GTAW 전원을 별도로 격리하여 설치해야 한다. 한편 GTAW 전원을 DC로 하여 CO2 레이저 빔 용접과 조합시키면 에너지 입열량과 에너지 밀도가 증가하고 전극의 수명이 길어지므로 이와 같은 기술을 제조 현장에 널리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저자
- Tsuchiya Yumi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1(7)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66~570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