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된 ZnO 나노입자의 생태독성
- 전문가 제언
-
○ 본 논문은 다양한 생물군을 대상으로 한 ZnO 나노입자의 생태독성 연구결과들을 분석하였으나 다른 나노물질의 생태독성 연구에도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나노입자의 생태독성 시험에 일반 환경오염물질의 노출량에 적용되는 단위부피당 질량으로 표시되는 농도(concentration) 개념이 주로 적용되고 있으나, 보다 정확히 평가되기 위해서는 나노입자의 입자크기분포, 표면적, 화학적 조성 그리고 나노입자의 응집, 용해, 침전, 광 조사(irradiation) 조건 등이 노출조건에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대부분의 생태독성 연구들이 고농도의 나노입자 노출조건에서 급성독성(acute toxicity)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나노입자의 실질적 위해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저농도로 장기간 노출에 의한 만성독성(chronic toxicity) 효과와 대기, 수중, 토양 환경에서 나노입자의 거동에 관한 연구결과들이 필요하다.
○ 국내에서도 학계를 중심으로 ZnO 나노입자를 비롯하여 Ag0, TiO2, CuO, SiO2 나노입자와 탄소 나노튜브의 생태독성 연구가 미생물, 식물, zebrafish 등을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졌으나, 독성작용 메커니즘과 생태환경이 독성효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밝혀내기에는 아직 미흡한 실정으로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 나노입자의 생태독성과 인체 위해성 평가가 체계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재료과학자, 독성학자, 환경과학자 등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한 다학제적 접근방식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며 나노물질에 적합한 평가방법의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국가적으로 나노기술강국을 지향하며 나노기술의 상용화와 학, 연, 산간의 나노기술 정보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 나노물질의 위해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관리가 강화될 것에 대비하여 이들이 환경과 인체 위해성에 관한 연구개발투자를 확대하여야 한다.
- 저자
- Hongbo 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72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6~85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