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 바이오매스 전환
- 전문가 제언
-
○ 화석자원에 기초한 연료, 에너지, 화학제품의 소비증가로 인한 지구환경 변화와 자원의 고갈로 재생 가능한 친환경자원 및 소재에 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바이오매스를 연료, 에너지, 화학제품이나 생물소재로 전환하는 바이오정제는 많은 기술이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이며 특히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하다.
○ 바이오정제로 창출된 화학제품은 화석연료로부터 만들어지는 플랫폼 화학제품을 대체하는 그린 플랫폼 화학제품으로써 환경 및 경제적으로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나 석유자원에 기초한 현재의 산업구조에서는 기술적 타당성 및 경제적 타당성에 관해 검토해야 할 문제들이 많다. 그러나 리그노셀룰로오스는 생물권에서 가장 풍부하여 이것을 활용한 바이오정제는 지속 가능성과 경제적 타당성이 크다.
○ 미세결정성셀룰로오스(MCC)는 식품, 화장품, 제약 , 석유, 가스와 광업 같은 다양한 산업에 충전제, 보습제, 증점제, 안정제, 유동특성 향상제 등으로 널리 사용되는 생체고분자이며, 나노셀룰로오스(NCC)는 의학, 식품 및 제약분야는 물론 새로운 친환경 복합재료의 충전재 등 새로운 생체재료로써 집중 조명되고 있다.
○ 이 발명은 철과 구리 등 천이금속-기초 촉매반응을 이용하여 리그노셀룰로오스 바이오매스를 셀룰로오스로부터 리그닌과 헤미셀룰로오스를 분리하고, 얻어진 셀룰로오스로부터는 MCC와 NCC를 생산하는 방법으로 철과 구리 등 천이금속 나노촉매의 제조와 관리, 과포름산, 시트르산 완충액의 관리, 높은 온도에서의 반응 및 공정이 너무 긴 것 등은 활용상 제한 요인이다.
○ 목질자원 부족으로 대부분의 목질 바이오매스를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여건으로서는 사용 중 발생되어 폐기되거나 활용되지 못하고 소각 및 매립되는 재생자원의 활용은 물론 하천, 산림, 비경작지 등에 널리 분포된 바이매스를 고부가가치의 소재로 개발하기 위해 바이오정제 기술개발은 더욱 확충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 저자
- Nanogreen Biorefineries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00074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7
- 분석자
- 김*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