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의 플라스틱 시료수집 및 저장카드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혈액과 같은 액상 시료를 채취해 액상으로 이동하면 이동 조건이 까다롭고 채취자와 분석자에 의한 오염이 발생할 수도 있어, 수집된 시료를 건조시켜 저장 수송하는 섬유소를 이용한 시료수집 및 저장카드가 제조되어 활용되고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저장카드는 소재인 섬유소에 다양한 기능의 화학물질 등을 첨가해서 혈액병원체를 포함한 유기물을 불활성화하여 박테리아나 기타 미생물의 생장을 방지해 실온에서도 장기간 보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섬유소에 잔류한 첨가제에 의한 분석자료 간섭의 위험이 있다.
○ 본 발명은 플라스틱 소결기술을 응용해 다공성의 시료 저장부위를 갖는 액상 시료의 수집 및 저장카드를 제조하는 기술로 다공성의 시료 저장부위는 액상 시료를 비교적 짧은 시간에 흡수 건조시켜 저장능력을 상승시키고 취급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저장 중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소결 조형 소재인 플라스틱에 시료의 변질을 방지하는 기능성 첨가제를 배합해 소결 조형함으로서 장기간 변질없이 시료를 보존할 수 있다. 또한 색상 변화표시제 등을 추가로 첨가하면 장기 보관에 따른 시료의 변화도 계측할 수 있어 액상 시료의 수집 및 저장과 수송에 편리한 시료수집 및 저장카드 제조기술이다.
○ 본 발명의 시료수집 및 저장카드는 섬유소를 이용한 기존의 저장카드에 비해 다공성의 플라스틱으로 제조해 시료의 수집과 저장에 보다 큰 편리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능의 첨가제를 시료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재료에 배합해 조형함으로써 시료 저장부위에 첨가제 잔류에 의한 분석시험 자료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아 정확한 시료 분석시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본 발명기술은 기존의 소결공정으로 다공성 물질을 제조하는 기술을 응용해 특수 용도에 적용한 개발로, 국내에서도 표면장력이 커서 코팅이나 인쇄가 어려운 재료에 소결 조형공정을 이용해 미세한 다공성 표면을 형성한 후 내마모성 인쇄나 특수 기능성의 코팅 기술을 적용하면 독자적인 기능성 인쇄와 코팅 제품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 저자
- Porex Corpor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14539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2
- 분석자
- 민*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