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사이드 등 열에 불안정한 물질을 운반체 고분자에 흡착시켜 첨가하는 방법
- 전문가 제언
-
○ 고분자는 다양한 물성을 가지고 있어 건축용, 자동차용, 생체조직 등 인간생활 전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고분자는 자체로도 우수한 물성을 가지고 있지만 더욱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종 첨가제를 첨가한다. 예를 들면 강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섬유를 첨가하거나, 난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인 화합물을 첨가하거나, 미생물번식을 억제하기 위해 은 등의 항균제를 첨가하는 등의 방법들을 사용한다.
○ 의료용 등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분자에 미생물번식을 억제하는 물질을 첨가하는 경우 대부분의 유기살균제 등은 고분자의 용융온도에서 분해되거나 변질되기 쉬워 열에 안정한 무기살균제 등에 한정되어 있다. 최근에는 의류, 플라스틱 등에도 향료를 첨가하여 향기 나는 제품들이 유행되고 있다. 그러나 향료 등은 고분자가공온도에서 증발이 되기 쉬워 용융가공 시에 첨가하지 못하고 주로 후 가공 시에 표면에 부착시킨다.
○ 이 발명은 열에 약한 바이오사이드, 향료 등을 고분자용융가공 시에 첨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열에 약한 물질들을 고분자가공온도에서 용융되지 않는 다공성 고체에 흡수시켜 고분자에 용융 혼합하는 방법이다. 이 발명은 기존에 높은 고분자의 용융온도 때문에 첨가할 수 없었던 다양한 물질들을 첨가할 수 있게 해준다. 항균제품의 경우 가장 적절한 바이오사이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해주어 기능성을 더 높여주고 고분자제품의 응용범위를 넓혀 줄 수 있다.
○ 국내에서도 다양한 항균식품용기, 향기 나는 의류 등 기능성제품들이 상품화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품들은 고분자용융가공 시에 첨가할 경우 항균제품인 경우 은 나노입자 등 무기물 혹은 고 내열 및 불용융성 물질들을 첨가하거나 표면에 접착제 등으로 코팅하고 있다. 이 발명의 방법을 응용하여 종래 여러 가지 이유로 고분자용융온도에서 첨가할 수 없었던 물질들을 다공성 입자에 함유시켜 첨가하는 것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 이 발명의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능성 물질을 함유한 미세입자를 응집현상이 없이 고분자에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기술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Fosco, Frank, M.Jr.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12797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8
- 분석자
- 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