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카테킨을 이용한 인슐린 유도성 전사인자 SHARP-1의 발현조절기구의 해석
- 전문가 제언
-
○ 식품성분은 여러 가지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다. 그중 건강 장수에 폴리페놀류의 항산화성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적포도의 종피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의 심혈관 질환 발병률의 저감과 수명 연장의 활성이다. 또한 대두 이소플라본(isoflavones)의 제니스테인(genistein)과 다이제인(daidzein) 등의 성분이 혈당 저하와 헤모글로빈 AIC 값의 저하 등 증상 개선이 보고되고 있다.
○ 녹차 폴리페놀인 카테킨 가운데 EGCG가 생리활성이 가장 높다. EGCG는 발암 억제, 콜라겐 유도관절염, 산화스트레스 유도성신경변성병, 비만 및 2형 당뇨병 증상의 개선이 보고되고 있다. 녹차 카테킨의 EGCG는 세포내 신호 경로 조절을 통하여 항산화,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연구 보고는 인슐린 시그널전달경로를 자극할 수 있는 식품 유래 저분자 화합물이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유용함을 밝히고, 인슐린으로 인한 전사인자를 동정하여 혈당 저하 작용이 있는 몇 가지 후보 성분을 얻었다. 그 중에서 녹차 카테킨의 SHARP-1 유전자의 발현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 국내 연구는 한남대 김 등이 녹차 카테킨의 EGCG가 피부암 세포의 HIT-1α를 포함한 AMPK의 신호 경로를 통하여 피부암 세포의 암의 성장과 신생혈관형성을 저해하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박 등은 녹차의 EGCG가 rat의 체중 증가와 체지방 축적 감소 및 지질대사 개선 효과 등 녹차의 항산화 효과에 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 녹차의 카테킨류의 암 예방 효과에 대한 일본, 미국의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 그 효과가 증명되었다. 미국의 암센터가 EGCG 성분이 함유된 polyphenon E(일본 제품) GST 활성 증가를 발표한 바 있다. 녹차의 카테킨류의 건강기능성 식품의 적극적인 개발 이용과 녹차의 일상 음용을 통하여 비만으로 발생하는 생활습관병의 예방을 위하여 건강 식생활 문화의 조성이 더욱더 요구된다.
- 저자
- ASANO Kosuke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54(10)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7~44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