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뽕나무의 매력과 가능성

전문가 제언
○ 뽕잎은 누에의 먹이로 양잠용에 이용되는 원예작물로서 오래전부터 이용되어 왔다. 뽕잎추출 엑기스의 유효성분인 DNJ(1-deoxynojirimycin)는 2당류에서 단당류의 분해가 저해되면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으므로 식후 혈당값의 상승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Q3MG는 LDL의 산화를 억제하여 동맥경화의 예방이 된다. 누에는 뽕잎의 향기중 cis-Jasmone을 감지하는 후각 수용체를 수용하여 뽕잎에의 유인 행동으로 보고되고 있다.

○ 뽕잎을 소재로 한 생약에의 이용도가 높아지고 있고 최근 생리활성물질인 가바, 루틴을 비롯하여 혈당강하, 혈압강하, 콜레스테롤저하, 항암효과, 항산화 등에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식품, 의약품등의 신소재 이용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열매인 오디에는 불포화지방산, 아미노산과 더불어 비생물학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을 방어하기위한 항독성물질인 레스베라트롤 등의 효능이 밝혀지고 있다.

○ 국내의 양잠산업은 60~70년대의 누에고치 중심의 전통산업에서 21세기의 웰빙 바람을 타면서 많은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하였다. 1995년 혈당강하제의 건조 누에가루가 출시되고 천연강정제, 면역기능 향상의 누에동충하초, 뽕잎차, 뽕잎국수 및 열매인 오디로 만든 와인, 잼 등은 노화방지용으로 그 활용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서 천연활성 치료제개발에 따른 고부가가치 의약품산업, 복합섬유산업, 고부가가치 생물산업 등에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고건희 등은 2012년 꾸지뽕나무 휘발성 향기성분의 항산화활성에서 뽕잎의 구체적인 향기성분 특성과 누에의 유인향기 성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따라서 항노화에 따른 수면연장 및 면역부활효과를 갖인 뽕나무 추출물의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방지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뽕나무는 단지 누에사육의 필요성만 인정되었으나 70년대 후반 양잠산업쇠퇴로 기능이 상실된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 친환경 웰빙 수요 증가로 기능성의 고부가가치의 다이어트소재 및 화장품소재 등에 열매인 오디 등의 효능에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Hikari Kondo, Yoshiki Matsu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256
잡지명
香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7~64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