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RNA : 게놈의 떠오르는 별

전문가 제언
○ 한때 관심밖에 있던 long non-coding RNA(lncRNA)가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lncRNA에 대한 열풍이 과학계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분자생물학과 생화학분야에서는 임팩트가 높은 몰려드는 원고에 주목하고 있다.

○ 지금까지 lncRNA를 이용해서 유전자발현을 변형시키는 것은 흔한 목표가 아니었다.2000년대 초반에는 대부분의 분자생물학자들이 단백질을 코딩하는 생물학적 기능의 중개자로 추정되는 인간제놈의 1~2%에만 관심을 가져왔었다.그러나 대용량염기서열결정기술의 등장으로 연구자들이 기능이 없는것과는 상관없이 나머지 제놈의 많은 부분이 lncRNA로 전사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여러기관이 참여해서 인간DNA요소(elements)를 분석하는 ENCODE프로젝트에서 밝힌바에 의하면 인간제놈의 3/4이 non-coding RNA로 전사되며 그중 10,000개에서 200,000개가 lncRNA이다. 과학자들은 이들이 유전자발현을 활성화시키고,침묵시키며 그리고 발병과 연관되어있다는 것을 밝혔다.
○ 미국에서 lncRNA연구를 이끌어가는 연구소는 하버드,위스컨신,스탠포드,콜로라도,예일대학교이고 유럽에서는 비엔나대학교와 오스트리아과학원 분자의약품연구센터가 lncRNA를 포함하는 RNA연구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번 4월에 문을 여는RIKEN Yokohama연구소의 생명과학기술센터에서 일부가 lnRNA연구를 시작할 것이다.
저자
Amy Maxmen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496(7443)
잡지명
Natur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27~129
분석자
김*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