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반응에 관련된 색소체의 역학적 행동
- 전문가 제언
-
○ 정착성 식물과는 대조적으로, 식물세포 소기관은 역학적 행동을 보인다. 색소체 이동은 액틴 세포골격에 크게 좌우되는데, 변경변화에 대한 적응반응에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생-세포 영상기술과 함께 분자유전학의 발전으로, 환경반응에서 색소체 운동성과 생리학적으로 중요한 근원적인 기전과 인과관계가 논증되었다. 고로 두 형태의 엽록체 이동의 조절기전에 대한 최근 연구가 검토된다. 단기간(급성 반응) 및 장기간(발육) 과정에서의 환경적응에 관련된 색소체 행동 조절기전에 대한 연구는, 광합성에만 수반되지 않는 특수세포 색소체 역할의 다양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 본 리뷰와 관련된 한국인 주저자 논문은, “동적 액틴-기초한 엽록체 광-재위치 이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 Kong SG, Wada M, Mol Plant 4, 2011”, “애기장대의 다양한 엽록체 전사체와 유전자의 집단 분석과 비교, 조원경 등, DNA Research 16(1), 2009”, “다중 1-deoxy-d-xylulose 5-phosphate 합성효소를 코드화하는 유전자와 1-hydroxy-2-methyl-2-(E) -butenyl 4-diphosphate 환원효소 유전자의 특이 전사에 의한 수지-산 합성 조절, 김연복 등, Tree Physiology 29(5), 2009”, “식물의 자기방어체계 활성화를 통한 곰팡이병 저항성 벼 개발, 배현숙, 동향/연구보고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2001”, 등으로 주로 해외에서 활동하는 연구자에 의한 것이고, 국내 연구자의 논문은 드물다.
○ 본 리뷰와 관련된 국내 연구는 활발하지는 않아, 이 분야에 대한 기초연구가 필요하다. 액틴 세포골격으로 조절되는 색소체 기전과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분자와 세포 수준에서의 분석은 물론 생리학, 발육, 대사에 기초한 더 많은 다면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Miyo Terao Morita and Moritaka Naka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5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22~728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