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장래 가격

전문가 제언
○ 학술계와 산업계에서 장래 양산된 가정용 마이크로 연료전지 시스템의 가격을 kW당 1,000 달러 수준으로 추정하는 보고가 허다하다. 이는 미국 에너지부의 목표가격과 비슷하다. 그렇지만, 3년 전에 일본에서 양산화가 되었음에도 현재 판매가격은 현재 25,000$/kW 수준이다. 이 글은 이와 같은 학계와 현실 사이의 격차 이유를 규명하기 위하여, 유럽, 아시아 및 미국 여러 제조사의 가격 데이터와 전망 및 관계 정부기관의 목표가격을 고찰하고, 대량생산과 학습효과를 통한 원가절감 가능성을 검토한 것이다.

○ 검토 결과 여러 제조자의 가격은 생산량이 배가될 때마다 15~18%씩 하락하고 있지만, 1,000$/kW 목표는 달성할 수 없으며, 2020년 경 3,000~5,000 달러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저자는 결론 내렸다.

○ 원문에서 기술된 바와 같이 한국은 일본, 독일과 함께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선도하는 위치에 있다. 우리 정부는 차세대 고효율 연료전지 시스템기술을 27대 중점육성기술의 하나로 지정하여, 산학연의 혁신적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공공기관이 신·증·개축하는 연면적 1,000㎡ 이상의 건축물에 대하여 예상 에너지 사용량의 10% 이상을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에 투자하도록 하는 신재생에너지 설치의무화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그린홈 백만 호 보급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가정용 연료전지 발전사업(RPG)이 실증단계가 거의 마무리되고 있어, 다량보급과 일반적 사용이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이 상용화되어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가격저감, 시스템의 컴팩트화 및 모듈화, 기존의 엔진에 비하여 전기 효율의 향상, 내구성 및 신뢰성 향상 등의 연구과제가 많다.

○ 최근 KIST는 수소 연료전지의 백금 사용량 ⅓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또 ㈜효성에서는 가정용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인 1kW급 듀얼셀 스택을 개발했다고 각각 보도되었는데, 이런 연구개발 노력이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원가인하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Iain Staffell, Richard Gre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38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088~1102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