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 유전자에서 네트워크까지 그리고 식물발달의 기작이해
- 전문가 제언
-
○ 과거 20~30년에 걸쳐 다양한 식물종에서 유전적 선발을 통해 광범위한 발달돌연변이체를 얻어왔으며 이들을 분석하여 식물형태발생에 대한 이해를 크게 증진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분야는 신호전달경로,전사인자,small RNA를 포함하는 복잡한 유전자조절네트워크(GRNs)에 이를 정도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계속 증가하는 발달과정에 대한 downstream목표유전자가 점차 분명해지고 있다.
○ 최근 유전체학,디지탈영상화(imaging) 그리고 컴퓨터생물학분야에서의 미증유의 진보에 의해 식물성장의 분자기작과 전체 기관수준에서의 발달을 알아내기위한 시스템생물학의 적용이 가능하게 되고 있다.
○ 집단으로 평행하게 존재하는 SRS(short read sequencing)기술이 사용가능함에 따라 유전적변이에 대한 적응효과와 자연집단내의 표현형 결과를 연구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미래에는 이 변이들이 적응성이 있는지를 결정하는데 노력이 집중될것이며 결과적으로 식물제놈의 진화를 구체화하게 될 것이다.
○ 다양한 식물의 발달과정을 널리 이해하게 되면서 어떻게 식물이 그들이 처한 환경속에서 박테리아,진균 그리고 동물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이러한 상호작용은 널리 퍼져있고 또 생태학적으로도 다양하며 수분(pollination),종자전파,동물의 초식성,식충성,그리고 공생에 의해 증명되고 있다.
- 저자
- Michel Scanlon and Marja Timmermans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6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4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