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능성 식품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본보고서는 불포화지방산, 항산화 성분, 비타민 E, 공역 리놀레산, 어유 및 식이섬유 등 다양한 식품성분의 생체 조절기능에 관한 연구를 보고한 것이다.
○ 식품성분 중에 존재하는 생체 조절인자는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고 이들을 서로 조합하여 섭취하면 여러 가지 기능성이 상승작용을 하거나, 이와 반대로 억제작용을 한다는 것도 밝혀지고 있어 이들의 조절 기능을 잘 활용하면 동시에 여러 질병 예방 등에 효과적일 수 있다.
○ 기능성 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n - 3계 다가불포화 지방산은 항 알레르기, 면역 증강, 지질 대사조절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은 이중 결합 수가 많아 산화하기 쉬우므로 쉽게 지질 과산화물의 생성하여 각종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다고 보고하고 있어, 이들 불포화 지방산의 과잉섭취를 피하고, 항산화 성분의 동시 섭취를 주의하여야 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을 인정할 때 식품 중의 기능성 인자 간에 상승작용이나 억제작용에 관한 자료제출을 요구나 검토를 하고 있지 않다. 앞으로 이와 관련하여 식품 중 기능성 인자 간의 상호 작용뿐만 아니라 억제하는 체내동태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고령자는 씹거나 삼키는 능력이 저하되고 있으나, 오랜 식 경험으로부터 기호성과 영양성에 대한 요구가 높으므로 이를 만족시키고 생체조절기능을 동시에 높이는 고령자를 위한 다기능성 식품의 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Koji Tama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5(2)
- 잡지명
- 日本榮養食糧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9~64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