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분위기에서의 밀봉용 수지의 트라이볼로지
- 전문가 제언
-
○ 트라이볼로지(Tribology)란 접동면(sliding surface)같이 상대운동을 하는 접촉면과 그것에 관련된 응용에 관한 과학 및 기술의 총칭으로 구체적으로 마찰, 마모, 윤활, 축수설계 등을 그 대상으로 한다. 마찰과 마모는 고분자의 성형가공이나 고분자 트라이볼로지 재료의 실용에 있어서 반드시 만나는 현상의 하나이다. 문제없이 보다 효과적으로 마찰이나 마모를 억제하여 원하는 마모특성으로 조절하는하는 데는 고분자의 트라이볼로지 특성을 잘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연료전지 자동차(Fuel Cell Vehicle : FCV)는 운송 및 수송분야에서의 화석연료의 소비와 온실효과가스의 배출 억제를 위한 핵심기술로서 관민상의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고압 수소를 에너지 매체로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이런 수소 분위기에서의 압축기에 사용되는 밀봉용 수지의 마찰 및 마모 거동을 파악하여 수소 스테이션을 비롯한 고압수소 어플리케이션용 기계요소의 설계 지침의 구축을 위한 연구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국내에서도 전기자동차의 개발과 맞물려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가까운 미래에는 근거리 이동수단으로 전기자동차가, 원거리 이동수단으로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실용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 하에 현대자동차가 독자적으로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 현재 국내의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관련된 기술개발은 성숙단계에 와 있으며, 전 세계 최초로 현대차에서 울산에 연간 1,000대 규모의 양산라인을 설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라인에서 생산된 차량은 거의 유럽에 수출될 예정이며 국내에는 보급이 어려운 상태이다. 그 이유는 국내 보급을 위한 기준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으며, 특히 수소연료를 충전하는 충전소 설치 및 관련 인프라(수소생산, 이송 및 저장) 구축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압용 복합용기의 국내 기준제정과 고압수소 취성연구 또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Sawe Yoshino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25(2)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7~82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