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A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M2M 통신을 위한 무선자원 할당
- 전문가 제언
-
○ 국내 휴대폰 가입자는 방송통신 위원회 통계에 의하면 2013년 1월 기준 5,364만이 가입되어 있다. 가입자 수로만 본다면 국민 모두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고 일상 필수품으로 자리매김된 것으로 보인다. 그중 스마트-폰은 62%에 해당하는 3,330만이 가입하고 있다.
○ 휴대폰 사용 형태는 음성통신 위주에서 데이터통신으로 그 비중을 높이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면서 사람들의 일상도 달려졌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이동 중에도 뉴스, 주식, 쇼핑, 날씨, 게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M2M(Machine-to-Machine)통신은 직접적인 인간의 간섭 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여 결정하는 수많은 지능형 사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감시데이터를 수집하여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응용되고 있는 분야는 원격 건강관리, 주택 자동화, 환경 감시, 산업 자동화 그리고 최적의 전력생산을 위한 스마트 그리드 등 다양하다.
○ IoT(Internet of Things)는 인간과 사물, 서비스 세 가지 분산된 환경 요소에 대해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처리 등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으로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 지능통신을 할 수 있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하고 있다.
○ 향후 LTE 셀룰러 망에 M2M 통신이 도입될 경우 이제는 일상 생활화 된 휴대폰 사용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전체적으로는 우리에게 유용성을 증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사람 간의 통신과 M2M 통신 간의 무선자원 할당이 중요하다. 이 논문은 이러한 무선자원 할당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저자
- Kan Zheng, Fanglong Hu, Wenbo Wang,Wei Xiang,and Mischa Dohl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50(7)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84~192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