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국에서 과학교육 개혁의 변천

전문가 제언
○ 과학기술은 국가번영과 경제발전의 기반이 되는 핵심요소로서 각국은 과학기술 발전에 획기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우수한 과학기술인력 확보는 과학기술발전의 기반으로서 과학기술교육을 어떻게 추진하여 우수한 과학기술인력을 육성하는가가 중요한 정책이슈가 되고 있다.

○ 여기서는 과학교육개혁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온 미국의 1950년대 이후 과학교육개혁의 변천과 그 성과에 대해 개관하고, 앞으로 일본의 국가번영을 위한 과학교육추진과 과학의 소양에 대해 기술하였다.

○ 미국은 1950∼1960년대의「과학교육과정 개혁운동」, 즉 ‘과학적 탐구’교육을 거쳐, 1970년대에는 과학영재(gifted student)를 육성하는 수월성 교육이 추진되었고, 과학교육의 목표가 과학적 리터러시(literacy)의 육성이라는 점에 합의하였다. 수월성의 구체화를 위한 국가교육목표를 1994년에 연방법으로 제정했다. 1990년대에 미국과학한림원(NAS)의 NRC(국가연구평의회)는 최초로 과학교육의 내용, 평가 등의 기준을 나타내는 국가과학교육표준을 발표했다.

○ 일본은 2000년대에 문부과학부에서 이노베이션 인재육성을 위한 이과?수학 교육 강화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중등교육에서 관찰·실험을 통한 체험형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이과·수학계 교사의 지도력 연수, Science Partnership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고등교육에서 장래를 리드할 인재의 국제감각 육성을 위한 슈퍼사이언스고등학교사업, 국제과학콘테스트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한국은 현재와 같은 하향평준화 정책에서는 창의력 있는 우수한 인재를 배출할 수 없다. 우수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평준화 틀에 구속하지 말고 상급반의 재능 있는 분야의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하여 우수한 재능을 키워주고,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특별 지도하여 따라올 수 있도록 하는 상생의 창의력을 살리는 교육모델이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자기주도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탐구활동과 토론을 통해서 창의력을 개발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자
Tetsuro Tanz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2
권(호)
81(10)
잡지명
應用物理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831~836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