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품으로부터 유해물질의 섭취량 추정

전문가 제언

○ 식품의 유해화학물질에는 DDT, PCB, 농약, 다이옥신, 방사성물질과 같은 인공생산물의 잔류물이 있고 수은, 카드뮴, 비소, 납 등과 같은 자연계로부터 오염되는 것들이 있으며 이들의 존재를 분석측정하여 안전규범을 만들고 교육하는 것은 국민 건강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시책이다.

○ 화학물질은 그 편리성의 유리한 점으로 인하여 많은 제품이 개발되고 일상생활에서 필요불가결한 것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반면에 유해물질의 환경오염이 높아지면서 그것으로부터 국민건강을 지켜내기 위한 식품위생안전대책의 과학적 방법이 시급한 실정이다.

○ 화학물질에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건강에 어느 정도의 유해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화학물질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유해성을 평가하여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식품으로부터 유해물질의 섭취량추정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식품과 건강관리측면에서 환경리스크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 화학물질의 건강에 미치는 유해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무독성량(NOAEL), 최소독성량(LOAEL), 무영향량(NOEL), 1일 섭취허용량(ADI) 등의 결정이 필요하다. 측정법의 타당성 및 재현성이 높을수록 좋은 분석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식품에 함유된 유해물질에 대한 이러한 독성지표를 결정하고 관리규범을 만드는 것은 정밀검사법의 기술발달에 의존하게 된다.

○ 유해물질의 오염으로 인한 용량반응관계에 있어서는 장기 특이적 독성, 신경행동독성, 면역독성, 비유전자독물에 의한 발암독성, 생식독성, 발생독성 등의 영향이 있으므로 치사량, 반수치사량 등의 지표를 설정하게 된다.

○ 식품의 유해물질에 대한 관리규범 및 저감조치는 국민의 건강위해리스크와 관련된 사항이므로 건강위해리스크가 높을 수록 긴급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저자
Matsuda Rei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63(1)
잡지명
食品衛生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9~19
분석자
강*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