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유류 세포 기법과 재료과학을 위한 합성생물학
- 전문가 제언
-
○ 합성생물학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분야이며 널리 받아드려지는 정의는 없다. 그러므로 정의에 관한 설명은 다양하다. 예컨대, 합성생물학은 새로운 생물학적 부품, 장치 그리고 체계를 설계 및 조립하며 또한 유용한 목적에 사용하기위해서 기존의 천연 생물학적 체계를 재설계하는 분야이다. 또는 합성생물학은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기능을 나타내는, 생물학에 기초한 복잡한 체계를 합성하는 생물학의 공학이다.
○ 합성생물학은 전이유전자 발현을 제어하기 위해서 설계한 분자스위치에 의존한다. 분자스위치는 두 상태사이를 가역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분자를 말한다. 이런 이동은 PH 변화, 온도, 전류, 또는 리간드와 같은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에서 다른 자리 입체적 반응이 한 예이다.
○ 스위치를 제작할 때는 단백질과 DNA 상호작용을 이용할 수 있다. 만들어진 스위치는 외부자극에 반응하여 끄기-켜기를 반복할 수 있다. 이것은 합성 전이유전자 발현 체계의 제작에 이용된다. 다른 방법은 단백질 이합체화를 이용한다. 이 경우. 이합체화 또는 단량체화 물질을 사용하여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합성계에 자극반응성을 부여할 수 있다. 이 이합체화는 효소와 촉진유전자활성, 신호전달 폭포, 및 단백질 분비의 활성을 제어하는데 적용된다.
○ 합성생물학 스위치는 생물의약 적용용으로 적합한 유전자 망상조직으로 조립된다. 이런 인공 망상조직은 항-감염약물의 개발에 이용될 수 있고, 또는 병태의 검출과 치료적 반응을 자발적으로 촉발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유전자 회로는 제어할 수 있고 생리조건에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만, 인체에 도입했을 때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극복하기위해서 무세포계에서 자극에 반응하는 바이오하이브리드물질을 개발하였다.
○ 국내 많은 대학에서 합성생물학 연구가 활발하다. 이런 연구는 귀중한 생명을 경시하므로 여러 사회단체에서 반대하고, 또한 생물안전, 새로운 생명의 출현, 그리고 사회적, 윤리적 문제들이 남아있다.
- 저자
- Raphael J. Gubeli, Katharina Burger, Wilfried Web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1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8~78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