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플랜트 압력설비의 용접보수

전문가 제언
○ 1972년에 완공되어 40년이 경과한 울산의 석유화학공업단지를 비롯한 여수지구국가산업단지,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등의 석유화학플랜트, 화력발전소, 그리고 원자력발전소 등 국내의 수많은 중화학 산업분야의 압력설비와 배관시스템은 노후화와 더불어 화학약품, 고온고압수, 고온의 증기 등에 의한 에로존, 부식, 감육 등의 파손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와 같은 손상과 파손에 따른 고장과 안전에 대비하여 압력설비와 배관시스템에 대한 용접보수기술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 압력설비와 배관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스테인리스강 용접부는 내식성, 고온강도와 충격치, 내마모성, 그리고 피로강도 등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Cr, Ni, Mo 등의 합금성분이 보수용접부의 템퍼링, 경화, 연성, 충격인성, 크리프, 취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연강/저합금강과 스테인리스강 이종금속의 용접에서는 Schaeffler Diagram과 희석률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합금고장력강 구조물이 응력부식균열이나 용접균열 등으로 손상을 입어 용접보수하는 경우에는 절차인증기록서(PQR)에 의거하여 용접예열온도, 층간온도, 용접후열처리, 용접재료 등의 용접절차서(WPS)를 사전에 인증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용접보수시 급속냉각과 수소의 영향을 받으면 용접저온균열이나 지연균열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고합금, 고강도 금속제품에 대한 용접보수에서 AWS D1.6(Structural Welding Code―Stainless Steel, ASME Section Ⅸ(Welding and Brazing Qualifications, power piping and boiler codes), API Standard 1104(Welding of Pipelines and Related Facilities) 등을 적용할 경우에는 필수변수(essential variables)와 추가필수변수(supplemental essential variables)을 정확하게 작성하여 용접절차서를 인증받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
Yamamoto Eiic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1(8)
잡지명
溶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50~657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