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호주해안의 모래사장 보존 및 보호에 관한 검토

전문가 제언
○ 온실가스의 계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향후 기후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계속 될 것이다. 해안지역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연안의 축소는 해안의 기간시설에 나쁜 영향을 주며 해변의 미학적 가치를 감소시키고 에코시스템을 나쁘게 한다.

○ 높은 사회·경제적 가치를 갖고 있는 모래사장은 레크리에이션의 장(?)을 제공함은 물론, 강한 파도로부터 토양을 보호하고 정수와 영양분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모래 밑에 살고 있는 무척추동물은 어류와 새들의 먹이가 되며, 저서식물은 카본과 영양분의 사이클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등, 다양한 생태계를 지원하고 있다.

○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 가혹기후 그리고 육상에서 행하는 개발활동 등으로 인하여 모래사장의 훼손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해안은 주기적으로 부착과 침식을 거듭하는 것이지만, 현재 70%가 넘는 세계의 해안이 점차 퇴각하고 있는 중이다.

○ 해안선의 자연적인 움직임을 방해하고 퇴적물의 이동을 간섭하는 인간의 활동 때문에 자연의 회복력은 열하되고 있다. 해변의 모래가 없어지는 주된 이유는 태풍, 홍수 등 가혹기후가 발생할 때의 단기적인 침식활동이며, 모래의 연안이동과 인간의 활동에 기인한 퇴적의 붕괴와 같은 장기적인 프로세스도 원인이 된다.

○ 우리나라도 해운대를 비롯한 여러 해안지역에서 모래사장이 축소되고 있으며, 현재 건설용 바다모래의 채취와 북한으로 부터의 모래 수입도 어려운 실정이다. 해안 침식방지와 강 하구 모래퇴적 관리를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해안보호 “하드엔지니어링” 및 “소프트엔지니어링”이 설계,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Belinda C. Cooke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113
잡지명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19~327
분석자
윤*량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