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능한 최소한의 NEA 탐험 구축을 위한 첫 단계

전문가 제언
○ 지구 궤도를 중심으로 지구 근처에는 수많은 NEO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NEO에 대한 관심은 이미 반세기 전부터 우주인들에게는 물론 세인들에게도 호기심을 주기에 충분하였고, 이것은 또한 우주 탄생의 비밀을 푸는 한 열쇠일 수도 있다.

○ 일본의 하야부사는 2003년 5월에 발사하여 2010년 6월 탐사를 마친 것으로 소행성 Itokawa에서 샘플을 채취하고, 이 샘플을 지구로 귀환시킨 놀라운 탐사이다. 특히 장기간에 걸친 탐사 과정에 이온 추진을 우주 추진기관으로 개발하였고, 고해상도 소행성 촬영도 포함되어 있다.

○ 이보다 앞서 미국은 1996년에 소행성 Eros 탐사를 위하여 NEAR Shomaker를 발사하여, 2000년에 궤도에 진입하였고, 최종적으로는 착륙하여 2001년 2월에 연락이 두절되었다. 지금까지 소행성 탐사를 목표로 수행된 것은 랑데부 결과로 본다면 미국과 일본의 2개국에 한정되어 있다.

○ 랑데부 탐사 외에도 갈릴레오, ESA의 로제타 우주선 등이 발사되었고, 앞으로도 2016년 발사 계획으로 NASA가 소행성 1999RQ 탐사를 위해 OSIRIS-REx를 샘플 귀환 탐사를 목적으로, 또 일본의 하야부사 2도 계획되어 있다.

○ 일반적인 우주탐사 절차는 목표가 결정되면 1차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지상 기지에서 가능한 조사를 수행하고 후속적으로 궤도 탐사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한 단계 지나면 근접 비행으로 목표물에 대한 좀 더 신빙성 있는 정찰을 수행하여 자료를 얻고 마지막 단계로 로봇 더 나아가 인간의 현지 탐사를 수행한다. 이러한 절차는 2020년대 초를 목표로 하는 우리의 달 탐사계획에도 적용될 것이다.
저자
Rob R.Landis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84
잡지명
Acta Astronautica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61~172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