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티타늄합금의 신 가공프로세스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최근 국가별 희토류 금속보호로 가격상승과 수입확보의 어려움으로 희토류 원소포함 합금의 대체재개발이 세계적으로 활발하다. 그런 가운데 수소저장 합금으로 많이 쓰이는 LaNi5의 La(란탄)은 희토류로 LaNi5합금은 가격이 고가일 뿐 아니라 입수도 어려워 이의 대체로 FeTi(페로 티타늄)합금이 개발되어 수소저장 합금으로 그의 특징이 우수하고 저렴하여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이 티타늄(Ti)은 적절한 합금으로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희토류 원소의 대체 원소로 주목 받고 있다.
○ 또한 Ti는 지구 원소 매장량 중 10번째로 많을뿐더러 비중도 알루미늄에 1.7배정도인지만 설계인자인 비강도(강도/비중)는 알루미늄의 2배, 철의 3배정도로 그 어느 원소보다도 활용도는 다양하다. 그래서 항공기, 자동차, 낚싯대, 시계, 자전거, 골프채 등 일상생화용품에서부터 산업용 및 수송기계 등 팔방미인 격으로 우리주변에 사용되고 있다.
○ 희토류원소를 배제하고도 자동차나 항공기 등에 필수인 경량에 고강도, 고인성 등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재와 소재의 가공프로세스의 개발에 관하여 α 프로세싱을 이용한 범용 티타늄합금(Ti-6Al-4V)의 새로운 가공프로세스 즉 α조직을 이용한 냉간 프로세스 및 고기능화, 온간, 열간에서의 α프로세싱에 의한 산업용 Ti-6Al-4V합금의 결정립 미세화 기술개발, α프로세싱과 소성가공에 대한 연구개발 보고가 있다.
- 저자
- Hiroaki MATUSMOTO and Akihiko CHIB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53(621)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00~905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