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뼈 조직 공학”, 실험실의 기초 연구를 임상에 바로 응용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각종 사고, 전쟁 및 질병 등으로 손상된 사람의 각종 장기를 대체하려는 노력이 오래 전부터 지속적으로 연구된 결과로 고관절, 무릎관절과 각종 골격 및 피부, 장기, 연골 등의 인체 대체 조직의 개발로 임상에 적용되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인공 골격의 경우, 스테인리스강, 타이타늄 합금 및 마그네슘합금이 인공관절대체용으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생체적합성, 내식성, 강도 및 생분해성 등 여러 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 분석에서 소개 된 것같이 “연구실의 기초연구를 환자치료에 적용 한다”(from bench to bedside)는 개념을 현실화시킨 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동물을 이용한 장기간의 뼈 조직재생연구 결과의 정밀 분석 및 생분해성 복합재료 골격의 자세한 분석방법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즉시로 임상에 적용한다는 것이다.

○ 국내에서는 천안소재 (주)코택에서 인공고관절, 인공슬관절, 인공척추관절 등 다양한 금속제품의 인공관절을 개발하여 국내임상에 적용 1위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제품은 생분해되지 않아서 인체 내에 영구히 잔존하며 문제발생 시 제거 수술을 행하여야 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 지난 2010년, KAIST에서는 인간의 뼈와 유사한 인공뼈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즉, 홍합이 만드는 천연 접착제를 모방한 물질을 이용해 뼈의 주성분인 수산화인회석 결정이 자라게 하는데 성공한 기초연구이다. 또 다른 국내의 기초연구로서 인하대학에서 개발한 것으로 거미와 누에고치의 실크를 이용하여 우수한 생체적합성, 생분해성 및 충분한 강도를 갖는 인공뼈 소재로 사용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 국내연구진에 의한 “from bench to bedside"개념의 연구결과가 보고 된 것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위에서 소개한 국내의 우수한 기초연구가 진척되어 조속히 임상에 적용되길 바란다.
저자
M. A.Woodruff, C. Lange, J. Reichert, A. Berner, F. Chen, P. Fratzl, J.-T. Schantz, and D. W. Hutmach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15(10)
잡지명
Materials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30~435
분석자
남*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