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약물전달용 삼투성 마이크로펌프

전문가 제언
○ 각종 암을 비롯한 난치성 질환의 치료를 위한 약물전달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나노기술의 발전으로 물리, 화학 또는 기계적인 수단을 바이오기술과 융합하는 약물전달기술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히 개발 중이다. 이 논문은 펌핑용 삼투원리를 응용하는 소형 약물전달 시스템과 디바이스의 개발동향을 분석한다.

○ 삼투(osmosis)는 용매가 반투막을 통과해서 용질의 분자들이 있는 용액 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다. 이 현상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의 도움 없이 약물을 원하는 부위로 전달하키기 위한 마이크로 디바이스가 삼투 마이크로펌프다. 이 펌프는 단일 격실에서 다중격실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고 각기 장단점을 갖지만 장시간 제어된 약물전달이 장점이다.

○ 삼투펌프는 개발된 지 50년이 지났으나 기술은 진화 중이다. 특히, 마이크로엔지니어링과 MEMS기술에 의해 시스템의 집적화, 소형화가 가능해졌고, 또한 생분해성 재료 등 생체적합성 재료들의 개발로 선도기업들이 개발한 ALZET, LiRIS, DUROS 등의 상표가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 이 분야의 응용은 성장기임을 알 수 있다. DB Compendex를 통해 “osmotic micropump”를 검색한 결과 2013년 4월 현재까지 27건이 확인되었다. 발표자의 국적별로는 미국과 오스트리아가 각 7건, 캐나다 3건, 체코와 덴마크가 각 2건 등이며, 특허는 독일 ACUROS사가 출원한 “Mehtod for control of the volume flux of a liquid in an osmotic micropump and osmotic micropump(우선권 일자: 2004. 05. 05)” 1건이 있다.

○ 국내에서는 2000년대에 대학을 중심으로 전기삼투펌프에 관한 논문들이 학회지에 발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약물전달 응용연구 예로 “삼투펌프를 이용한 Gentalmicin 내이 주입을 통한 내이로의 약물전달 모델의 확립(2001년,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정원호 외)이 있다. 향후 대학과 의약계에서 약물전달용 삼투 마이크로펌프 개발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Simon Herrrich,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64
잡지명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617~1627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