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포 성형의 최근 동향
- 전문가 제언
-
○ 발포 플라스틱은 모체가 되는 플라스틱에 다수의 기포가 포함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경량성, 단열성, 절연성, 흡음성, 충격흡수성 등이 우수하다. 성질은 플라스틱의 종류, 기포 형상, 기포내의 가스 종류에 따라 크게 상이하며 용도에 맞추어 설계된다. 값이 저렴하여 식품 트레이, 완충제로부터 근래에는 전기전자 부품, 자동차 부품, 의료재료 등으로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 발포 플라스틱의 제조방법과 성능은 계속 개선되고 있다. 경량화는 발포배율과 관련되는 것으로 팽창 후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술이 개발되어 200배 발포되는 제품도 있다. 기계적 성질이나 내열성 향상에는 필러를 첨가하거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의 알로이를 만들거나 후가공을 통해 복합체를 형성하기도 한다. 제품의 리사이클을 위해서는 단일 성분의 합성수지 자체를 고분자화 하거나 결정, 가교화하는 방법도 채택되고 있다. 성형성을 유지하면서 난연제나 대전 방지제 등의 재료를 원료에 혼합하면 발포 플라스틱에 특정한 기능을 부가할 수 도 있다.
○ 기포의 형상은 발포 플라스틱의 성질을 좌우하며 독립 기포형, 연속 기포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원료의 선정으로 결정된다. 기포의 크기나 형태 등은 플라스틱 자체의 고차구조인 결정이나 겔의 형성을 이용하는 방법, 나노복합체나 폴리머 블렌드 등의 타성분의 첨가로 발포특성을 변화시키는 방법, 발포조건 자체를 개량하는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다.
○ 본고는 최근에 공표된 기포(발포) 플라스틱에 관련된 연구보고 중 중요 한 연구과제를 개략 소개한 것이다. 기포 제어방법의 연구 진전으로 기포 직경이 마이크로 크기로부터 나노크기로 미세화됨에 따라 과거의 발포체가 갖지 않는 물리적 특성을 발견하게 되고 또한 발포체의 재료가 반응계나 다성분계로 확장되고 있어 발포 메커니즘의 이해와 실용화 진전이 기대된다.
- 저자
- Akihiro I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4(7)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64~368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