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화물자동차의 에너지 절감

전문가 제언
○ 국토해양부는 교통부문에서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종합대책으로서 ‘녹색교통 추진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에너지절감형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도모하며, 대중교통·철도 및 연안 해운 등 에너지절감형 교통수단에 대한 투자확대를 통해 수송 분담률을 증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 이를 위하여 정부에서는 국제적인 온실가스 감축압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가장 높은 수준으로 설정했다. EU 등 선진국이 개도국에 대하여 감축을 요구하고 있는 현 추세치(BAU, Business As Usual) 대비 15~30% 중 가장 높은 수준인 30% 감축을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로 설정했다. 특히 교통부문에서 온실가스를 2020년까지 배출전망치(BAU) 대비 최대 37%를 감축하기로 목표를 설정하였다.

○ 주요 선진국에서는 이산화탄소와 매연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중(重)트럭인 화물자동차를 친환경 전기차 등 그린카로 바꾸는 계획을 세우고 이에 대한 기술개발과 대체계획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화물자동차 부문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 지원제도에 의해 하이브리드 트럭 및 CNG(압축천연가스) 트럭을 중심으로 한 차세대 트럭 도입을 추진하고 있고, 전기 화물자동차(EV) 기술개발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미국도 2015년까지 연방정부의 차량을 포함한 백만 대를 전기자동차(하이브리드 차량포함)를 운행시키겠다고 발표하였고, 대형 트럭운송사인 DHL과 Ryder System사는 뉴욕과 캘리포니아에서 운행되는 모든 대형트럭을 2011년부터 전기, 하이브리드, 천연가스 트럭으로 교체해 나가겠다고 발표하였다.

○ 우리나라도 에너지 절약, 지구 온난화 대책, 대기오염 대책, 트럭 운송 사업자의 건전한 경영 확보 등의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관련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각종 인센티브 제공 그리고 편의성 및 경제성을 확보토록 하여, 하주와 트럭 운송 사업자가 차세대 트럭을 선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저자
Masaru Hoj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66(10)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3~28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