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살해세포 T 활성화제를 통한 비만 관련 제2형 당뇨치료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당뇨, 암 등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비만 치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전체 의료비의 5~10% 가량이 비만분야에 사용되는 산업화된 국가들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수요를 충족시켜줄만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 제2형 당뇨의 주된 원인은 비만이며 비만환자의 혈류 내에 글루코오스가 높아지면 결국 인슐린저항성으로 진행이 되어 당뇨병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인슐린민감성약물의 주된 타깃중의 하나가 PPARγ이다. 지방전구세포의 분화 시 전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인자인 PPARγ의 ligand를 처리하여 PPARγ가 활성화되면 지방세포의 지방 trapping이 증가하고 따라서 골격근이나 간 등에서 인슐린민감성이 증가할 수 있다. PPARγ의 ligand가 제2형 당뇨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rosiglitazone같은 약물을 통해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 과거에 Natural killer T(NKT)세포는 일반적으로 T 세포항원 수용체(TCR)와 NK1.1(NKR-P1 혹은 CD161c)를 동시에 발현하는 세포라고 정의하였으나, NKT 세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최근에는 4가지 subtype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 중, Type I NKT 세포(iNKT)는 불변성 Vα14-Jα18 전위를 가지고 있고, MHC I 양 분자인 CD1d와 결합한 α-galactosylceramide를 ligand로 인식하여 활성화되는 세포이다. iNKT 세포는 간과 지방조직의 지질대사를 조절하지만 지방조직에는 극소량이고 주로 간에서 지질대사를 중재하는 것으로 시사된다.
○ 비만은 지방의 축적 특히 복부지방 축적이 하나의 큰 요인이지만 그 축적을 억제하는 방법은 다양한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확립된 방법과 마커가 밝혀져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 당 내성을 향상시키거나 인슐린저항성을 감소하는 량의 지방-상주 NKT 세포의 활성화제를 투여함으로서 제2형 당뇨나 그 위험성이 있는 사람을 치료하는 방법은 매우 바람직하고 유용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실용화될 것이 기대된다.
- 저자
- CORNELL UNIVERSIT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3328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8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