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공격 식물: 식물기생의 분자적 해명
- 전문가 제언
-
○ Striga와 Orobanche(Phelipanche 포함) spp. 같은 열당과(列當科)의 절대 기생식물은, 중요작물에 기생하여 극심한 피해를 입힌다. 이들 기생식물이 생활환에서 어떻게 기주에 적응하는지를 밝히기 위한 분자적 연구가 최근 시작되었다. 기생식물은 기주 뿌리부근을 탐지하고, 비-기생식물에서 발견되는 보존된 발아시스템에서 진화된 것으로 보이는 기전으로 발아한다. 흡수관으로 불리는 특수화된 감염기관의 발육은 식물기생의 유일한 형태인데, 기주의 화합물과 산화환원신호로 유발된다. 새로 개발된 게놈과 유전자 자원은, 식물기생의 분자적인 이해를 향한 더 빠른 진행을 촉진할 것이다.
○ 본 리뷰와 관련된 국내 연구논문은 거의 없다. 이는 경지면적이 좁아 집약적으로 경작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결과인 것 같다. 그러나 기초생물학 분야로서의 연구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세미퀴논이 산화환원-조절된 신호전달경로를 직접 활성화하는지 또는 신호전달 활성화에 반응산소 종(ROS)이 필요한지는 밝혀질 여지가 있다. ROS는 근모 생장과 뿌리세포 분화를 포함하는 식물발육과정의 중요한 조절인자이기 때문에, ROS 신호가 흡수관 발육프로그램에 어떻게 통합되는지를 밝히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 저자
- Satoko Yoshida and Ken Shira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5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08~713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