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혁신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4차 지역혁신 조사의 증거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은 “혁신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4차 지역혁신조사의 증거”를 주제로 하여 서론, 이론적 준거 틀과 문헌검토, 데이터세트와 모델식별, 분석결과의 해석과 민감도 분석,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유럽국가의 성숙시장경제와 중동유럽국가의 전환경제에서 혁신과정의 동인과 결정요인을 평가하고 비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혁신활동과 생산성 간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으며 기업들은 경쟁의 압박 하에서 혁신의 수행과 혁신에 대한 투자액을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축적된 기술과 다른 기업, 조직 등과의 협력에 토대한다는 것이 제시되고 또한 대기업은 혁신활동을 더 추진하고 혁신에 더 투자하게 되지만 혁신산출은 기업규모와 더불어 감소한다는 것이 강조된다.

○ 혁신은 기술적으로 새롭거나 향상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현시키는 과학적, 기술적, 조직적, 재정적 및 상업적 활동이고 기업성과는 생산성과 수익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오늘날 세계화, 다변화 경쟁 속에서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혁신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으로 인식되고 있어 기업의 혁신과 성과간의 관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혁신에 대한 기존연구에서는 R&D지출을 혁신의 주요 측정수단으로 이용하여 혁신과 기업성과 측정치간의 긍정적인 관계가 제시되었다. 국내연구에서는 기업혁신이 기업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제품적합성과 공정적합성을 확보할 때 비로소 기업성과로 이어지고 특히 제품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혁신이 기업성과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혁신을 위해 R&D활동을 강화해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여야 하고 이를 위한 정부의 정책지원 및 조치가 필요하다.

저자
Iraj Hash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42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353~366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