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데하이드 중합체와 불록공중합체
- 전문가 제언
-
○ 기술의 발달에 따라 재료의 중요도와 쓰임새가 변천을 겪고 있다. 그 당시에는 그다지 관심을 받지 못하던 것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부각되고 그 응용도 확대되는 경우로 알데하이드 중합체들이 그 대표적인 예 중의 하나일 것으로 생각된다.
○ 알데하이드 중합체는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고분자재료 중의 하나인 소위 아세탈 수지(폴름알데하이드 중합체)를 제외하고는 그 동안 그다지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상온부근에서 대부분의 이러한 고분자들은 열과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실용적인 응용이 어려웠다.
○ 이러한 결점을 오히려 실용적인 응용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알데하이드 중합체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외부자극에 감응하는 재료, 소위 지능형 재료들의 기술진보와 더불어 알데하이드 중합체의 불안정성이 실용적인 의미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 알데하이드 중합체에 대한 재조명은 그간의 관련기술진보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만들어 낸다는 정신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당시의 상황에서 버려졌던 재료들이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 재탄생할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 볼 필요가 있다.
○ 본 분석물의 원문에 인용된 54개의 논문 중 한국인이 주저자나 공저자로 발표된 것은 한 두 개에 불과하다(Int J Pharm 401, 79-86(2010) 참조). 그것도 국내에서 수행한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연구한 결과이다. 알데하이드 중합체의 재조명과 연관하여 국내 관련 학계 및 산업계의 새로운 관심을 기대해 본다.
- 저자
- S. Koestl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61
- 잡지명
- Polymer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21~1227
- 분석자
- 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