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한국의 해양에너지 자원 개관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의 국가에너지위원회는 2008년 8월에 제1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2008~2030)을 확정하였다. 이는 에너지 관련 계획들(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등)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는 에너지 분야의 최상위 계획이다. 이 속에는 청정에너지 산업을 육성하는 목표도 포함되어 있다.

○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은 실행전략으로 화석에너지 비중을 2006년의 83%에서 2030년까지 61%로 축소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4%에서 11%로 확대(태양광발전을 80MW에서 3,504MW로, 풍력발전은 199MW에서 7,301MW로)하는 목표를 설정하였고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와 신재생에너지 인증서 거래(TREC) 활성화 등을 명시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해양에너지 가운데 잠재력이 가장 높은 것은 파력에너지이지만 상용화 기술수준 측면에서는 조력발전이 앞서 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양호한 실적을 쌓으면서 시험가동 중이다. 울돌목해협에는 한국해양연구원 주관으로 시험용 조류발전소가 설치되었지만 상업성 부족으로 발전회사(동서발전주식회사) 측이 인수를 포기하였고 지자체가 경관을 해친다는 사유로 심하게 항의하여 현재는 철거될 운명에 놓여있다. 가로림 조력발전소는 환경영향평가 문제로 아직까지 가동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다.

○ 파력에너지 개발은 삼척화력발전소(남부전력주식회사) 방파제에 600kW급의 진동수주형 파력발전소가 건설될 예정인데 국내 개발 기술이 아닌 Voith Hydro사의 제품이 설치될 것이다. Voith Hydro는 2011년 7월에 스페인 북부의 Mutriku항에 유럽 최초의 상업용 파력발전소를 준공한 바 있다. 이 발전소의 발전용량은 300kW이며 진동수주형 방식의 상업용 파력발전소로는 세계 최초이다.

○ 우리나라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과거 한국해양연구원 KORDI) 중심으로 산학연이 일체가 되어 파력, 조력 및 조류발전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이들 기술의 상용화가 달성되면 국내의 재생에너지 수요 충족은 물론,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이 기대된다.
저자
Kim, Gunwo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16(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278~2288
분석자
황*룡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