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매달린 곁사슬의 확산으로 자발적 치유와 용접기능을 가지는 폴리우레탄 젤

전문가 제언
○ 재료의 손상된 부분을 자발적으로 자기치료할 수 있는 스마트하고 인텔리전트한 고분자 재료의 개발은 고분자 산업분야에서 오랜 기간 동안 그 등장을 고대하고 있던 재료이다. 이러한 기능을 가지는 재료는 재료의 수명을 연장하고 재료에 생성된 크랙의 진행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활발하게 연구 개발 활동이 진행되어 왔는데 그 결과 자기치료 능력을 가지는 재료에 대한 다양한 설계기술이 제안되었는데 이들 기술은 대략 화학적인 것과 물리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 Chujo 등은 분자 간의 Diels-Alder 반응을 통하여 폴리옥사졸린 수화젤을 합성하고 가열에 의해 역 Diels-Alder 반응이 진행됨을 발견하고 이들을 열감응에 의해 가역적으로 변화되는 수화젤이라 설명하였으며 최근 Yoshie 등은 Diels-Alder 반응으로 생성된 고분자 네트워크의 절단 된 부분이 60℃에서 완벽하게 다시 연결된다는 사실을 관찰하고 이 고분자 네트워크가 자기치료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 그 이후 블록공중합체의 마이크로캡슐이나 중공섬유에 자기치료 기능을 가진 물질을 충전한 후 고분자 매트릭스에 분산시켜 가열 등의 외부자극을 필요로 하지 않고도 수지에 크랙 발생으로 파괴된 마이크로캡슐이나 중공섬유의 자기치료 기능을 가진 물질이 수지 매트릭스로 방출되어 크랙이 발생한 부분을 수리하도록 설계된 재료가 출현하게 되었다.

○ Skewis는 두 개의 시트가 접촉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두 시트 간의 사슬 사이에 엉킴이 증가되며 이에 따라 두 고분자 시트 사이의 접착력이 증가된다는 사실을 보고하였다. 본고는 최근 필자들이 검토한 폴리우레탄 젤 중에 매달려 있는 사슬의 엉킴에 의한 젤의 자기치료 기능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는데 새로운 스마트재료 개발에 귀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
Masayuki Yamaguc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61
잡지명
Polymer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16
분석자
마*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